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광주 여행 – 지명과 유래, 관광지, 음식, 총 평가

by suby222 2025. 1. 22.

광주 여행 지명과 유래

995년 고려 성종 14년에 전북을 강남도라 불렀고 전남과 광주를 해양도라고 불렀습니다. 이후 현종 9년에 행정구역을 개편하며 강남도와 해양도 두 도를 합치게 되었고 그중 가장 큰 도시였던 전주와 나주의 글자를 따서 전라도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광주는 광산으로 지명이 분하하였고 광산은 땅 이름에서 풍기는 빛은 추위를 녹이는 따스한 겨울의 햇빛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189613도 재편 과정에서 나주에 있던 통치 기능을 전남의 도청으로 옮기면서 광주는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었고 대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광주 여행 관광지

첫 번째로는 무등산입니다. 무등산은 1972522일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13년에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무등산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담양과 화순에 함께 위치하고 있으며 무등산의 가장 큰 볼거리는 주상절리입니다. 주상절리에는 용암이 분출 훈 후 지표에 냉각되었을 때 돌기둥이 갈라지면 만들어진 다각형 기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무등산 주상절리대에서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무등산 최고봉 천왕봉은 여러 암석들이 장관을 이뤄 많은 등산객이 주상절리와 천왕봉을 보기 위해 매년 찾아옵니다.

두 번째로는 5.18 민주화 운동 기록관입니다. 1980518일 광주 시민과 계엄군이 치열하게 맞서 민주화 운동을 했던 장소로 당시 관련된 기록물과 영상물을 볼 수 있는 상징적인 곳입니다. 많은 광주 시민의 희생으로 이뤄낸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아픔, 희생을 전달하기 위해 기록관으로 보전되었으며 현재 대한민국 국민이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매 회차 도슨트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욱더 쉽고 생생하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우고 과거를 반성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들에게 역사적 의미를 지닌 민주화 운동 기록관은 꼭 가봐야 할 장소입니다.

세 번째로는 국립광주과학관입니다. 아이들이 하루 종일 놀아도 지루하지 않을 곳 광주 과학관은 미취학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아이누리 공간과 상설전시관, 어린이과학관, 인공지능관, 별빛누리관, 야외공연장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본관 입구부터 로봇 물고기와 공룡 모형들이 있어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1층에는 유아들이 뛰어놀 수 있는 아이누리 공간이 있고 2층은 초등학생 이상의 아이들이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과학을 이해하고 배우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즐겁고 신나게 과학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4D영상실이 매 시간마다 상영하고 있어 우주에 대해 알아가고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펭귄마을입니다. 남구 양림동에 위치한 펭귄마을은 무릎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뒤뚱뒤뚱 걸으시는 모습이 펭귄과 같다고 하여 지어진 마을 이름입니다. 옛 마을을 유지한 채 벽에 펭귄 벽화와 전시물을 만들어 옛 시절의 그리움과 감사의 마음을 새기고자 펭귄 마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을에 들어서면 레트로 감성의 아기자기 한 펭귄의 그림들과 골목 사이사이에는 공예품을 판매하는 곳 인 목공방, 섬유 공방, 가죽 공방 등이 위치해 있으며, 업사이클링 체험과 폐품을 활용한 미술품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거리를 거닐며 귀여운 펭귄과 사진을 찍고 소품 체험도 해 보는 소중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광주 기아 챔피언스 필드입니다. 이곳은 광주 무등경기장으로 오랫동안 광주 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던 곳입니다. 2011년에 경기장을 철거한 후 2014년에 기아 챔피언스로 다시 완공하였습니다. 20,500석의 관람석이 매진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찾고 있습니다. 특히 내부에 인크커피가 입점되어 있어 야구공 모양의 베이글을 맛보기 위해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합니다. 또한 포토존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추억을 남기기에 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광주 여행 음식

광주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한정식입니다. 산과 들, 푸른 바다가 인접해 있어 나물과 해산물, 육 고기 등 푸짐하게 여러 음식을 한 번에 내어주는 한정식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주로 남도 한정식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하며 가볍게 먹는 따뜻한 죽으로 시작하여 떡갈비 요리, 문어, 회 요리 등 많은 음식을 한 번에 먹을 수 있어 꼭 맛보기를 추천합니다. 두 번째로는 오리탕이 유명합니다. 들깨 가루를 곱게 갈아 양념한 오리탕은 다른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기에 광주 여행자라면 꼭 오리탕을 먹어보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간식으로는 전통 떡이 유명합니다. 카스텔라, 인절미, , 딸기, 초코 맛이 있어 다양한 맛으로 떡을 즐겨볼 수 있고 전통음료인 수정과와 식혜도 유명함으로 떡과 함께 먹어보길 추천합니다.

 

 

광주여행 총 평가

민주주의의 발상지인 광주는 전통적 문화와 현대적 문화가 함께 조화를 이루는 도시입니다. 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기록원과 무등산 국립공원의 보석 같은 풍경 그리고 어린이들의 미래 확장성을 키워줄 수 있는 과학관까지 광주는 도시의 회복력을 보여주며 다양한 예술과 문화를 함께 제공하며 여행자들에게 울림 있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라도의 대표 요리들을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지나온 시간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성세대들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에게도 역사의 배움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