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여행 - 지명과 유래
군산은 처음 '진포'라는 이름을 명칭으로 불리었으며 금강 하구에 위치한 진포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요충지였습니다. 고려 시대 이후 조선 초기 군산이라는 명칭으로 개칭되었으며,, 여러 산들이 무리 지어 있는 모습과 같다 하여 군산이라는 이름이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군산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근대역사박물관입니다. 근대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근대역사박물관은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은 해양물류전시관과 어린이 체험과 그리고 수장고가 있으며, 2층은 근대자료실, 시민 갤러리 그리고 3층은 근대생활관과 기획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은 3층 근대생활관입니다. 1930년대의 모습을 실제처럼 재현해 두어 아이들에게 실감 나는 장소를 제공합니다. 힘들었던 과거의 기록들과 그 시대를 겪었던 과거의 조상들의 모습들을 간접적으로 보고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독립선언서 탁본 체험도 있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2층은 근대 자료실로 독립운동가들을 소개하는 공간이며 나라를 위해 열심히 독립을 외치던 운동가들의 의지와 활동력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과거 선조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다시 한번 돼 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의 또 다른 특징은 관람객들이 독립 운동가처럼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배움에 있어 더 즐거운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1층 해양물류역사관은 물류와 군사의 요충지였던 군산의 시대적 흔적을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전시되어 있으며 무역의 도시로 다른 나라와 무역하며 얻었던 물건들도 함께 구경할 수 있으며 시청각실도 마련되어 있어 눈으로 보고 들으며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줍니다. 3층부터 1층까지 관람이 빨리 끝나지는 않지만 근대역사박물관은 군산 시민과 여행자들에게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소중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경암동철길마을입니다. 경암동철길마을은 1944년 개설된 철로 주변에 마을이 형성되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경암동 페이퍼 코리아 공장에서 군산역까지 연결되는 철로였으며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며 행정구역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문화와 음식점 등 근대 문화 거리로 발전하면서 현재는 옛 시절 그대로 모습을 갖추어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의 장소이자 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로 돌아가 교복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많으며 옛날에 팔던 맛있는 간식들이 철길 양옆으로 상점이 즐비해 있어 다양한 음식을 먹으며 구경할 수 있는 구경거리가 많습니다. 레트로 감성 거리 경암동 철길마을은 어른들에게는 옛 추억의 시간을 아이들에게는 부모님의 옛 시절을 엿볼 수 있는 즐겁고 소중한 추억의 공간입니다.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여 즐겁고 재밌는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떠나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선유도입니다. 신선이 노는 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선유도는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선유도에는 명사십리해수욕장이 있으며 이 해수욕장은 수심이 얕아 어린아이들과 함께 여행하는 가족들에게 최고의 인기 코스이며 또한,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일몰입니다. 평화로운 해수욕장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여행자들에게 발길을 멈추게 만듭니다. 조용하고 벅찬 감동을 주는 선유도의 해수욕장은 서해 바다의 아름다움과 황홀함에 빠져들게 됩니다. 선유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꼭 선유도 일몰을 구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로는 은파호수공원입니다. 조선시대 이전에 축조되어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도 역사적으로 기록된 은파호수공원은 현재 테마형 도시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군산의 힐링 공원인 은파호수공원은 70만 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무 테크로 만들어진 둘레길도 형성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산책할 수 있는 힐링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봄날 이곳에는 벚꽃 축제도 열리고 있습니다. 벚꽃 축제 기간에 방문하신다면 벚꽃도 구경하고 맛있는 푸드 트럭과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되니 따뜻한 봄날 은파호수공원에 꼭 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군산 여행 - 음식
군산의 대표적인 음식은 꽃게장입니다. 군산 바다에서 많이 잡히는 꽃게를 간장양념 베이스로 요리 한 꽃게장은 밥도둑이라 할 정도로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더불어 꽃게장과 함께 먹는 꽃게탕도 있습니다. 무와 여러 양념을 넣어 시원하고 칼칼한 맛을 낸 꽃게탕은 바다의 향기와 꽃게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조화롭게 이루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군산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외에 간식으로는 호떡입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구운 호떡은 기름지지 않아 담백한 맛이 좋습니다. 호떡 속에는 검은콩과 검은 쌀 그리고 검은깨가 들어가 건강에도 좋은 대표적인 간식으로 유명합니다. 군산에 방문하신다면 꽃게 요리와 호떡 간식을 꼭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군산 여행 - 총 평가
군산은 조용한 문화의 도시이자 힐링의 도시입니다. 근대박물관에서는 과거 선조들의 발자취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되고 철길마을은 부모님의 어린 시절을 엿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과거로의 추억여행을 통해 현재와 과거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선유도는 여행자들에게 평온함을 가져다주며 은파호수공원은 잔잔한 호수에 비친 아름다운 물결을 바라보며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군산에서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꽃게 요리와 함께 달콤한 호떡 간식도 꼭 경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소소하고 즐거운 도시 군산은 우리에게 여운을 주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