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여행 - 지명과 유래
대한민국 경상북도 서북단에 위치해 있는 문경은 태조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는 데 있어 큰 공을 세운 지역으로 한자로 들은 ‘문’자와 경사 ‘경’자를 써서 기쁘고 경사스러운 소식을 듣는 곳이라는 뜻의 문경이라고 짓게 되었다고 합니다.
문경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문경새재 도립공원입니다. 문경은 옛 시절부터 한강과 낙동각 유역을 잇는 곳으로 영남에서 가장 높은 고개로 문경새재에서 새재의 뜻은 새가 날아서 들어오기 힘든 고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가의 요충지이자 조선시대 한양으로 과거 시험을 보러 가는 길이었으며 지금의 서울과 부산을 이어주는 영남의 중심 구간으로 많은 선비들이 이곳을 지나 한양으로 갔다고 합니다. 우선 문경새재에 들어서면 넓은 들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제1관문 주흘관, 제2관문 조곡관, 제3관문 조령관을 지날 수 있으며 도보로는 약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울창한 술에 둘러싸인 아름다운 경치 속에 성곽이 자리 잡고 있어 웅장한 느낌을 줍니다. 선비들이 걷던 길을 걸어보며 역사와 함께 자연을 느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곳에 가장 빠질 수 없는 것은 오픈세트장입니다. 많은 사극드라마의 촬영지로 굉장히 유명하며 경복궁과 광화문 세트장부터 양반과 평민 가옥이 있는 마을 세트장 그리고 연못과 다리까지 아름답게 꾸며 놓은 세트장은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하늘이 청명하고 맑은 가을날 가족들과 함께 꼭 한번 나들이 여행으로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입구에서는 전동차동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과 어린아이들은 전동자동차를 이용하여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오미자터널입니다. 오미자터널은 점촌과 문경 사이의 석탄 터널이었던 곳을 오미자와 도자기 등의 문화 공간으로 조성하여 재탄생시킨 곳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철로는 그대로 남겨둔 채 터널 안은 반짝이는 조명과 아름다운 조각품과 소품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곳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다양한 색상의 우산이 천장에 달려 있어 불빛과 함께 아름다운 색으로 공간을 밝혀 줍니다. 사진 찍기 좋은 핫 스폿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남기며 추억을 만듭니다. 또한, 만화캐릭터 존에는 어린 시절 티브이에서 즐겨보았던 만화 캐릭터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생동감 있는 모습으로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정도로 실감 난 표정을 그려 놓아 보는 이로 하여금 더 재밌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그 외에도 관람 중간에 먹거리를 판매하는 공간이 있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잠시 쉬기도 하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시원한 터널 속에서 아름다운 불빛을 구경하고 오미자 홍보관에서 오미자청도 맛보며 재밌는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문경 에코월드입니다. 에코월드 안에는 석탄박물관과 가은세트장을 비롯하여 멀티미디어쇼, 아이들을 위한 AR체험, 거미열차, 은성갱도 체험과 에어바운스 등의 놀이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체험은 거미 열차입니다. 열차를 타고 돌면서 미디어 관람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고 15분 동안 석탄이 발견, 역사, 그리고 자연보호까지 아이들에게 유익한 메시지까지 전달하고 있어 더 즐거운 시간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 실외 놀이터는 큰 규모로 마련되어 있어 미로 정글짐과 다양한 미끄럼틀을 체험해 보며 아이들이 새롭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에코타운 내에는 또 다른 키즈존인 에어바운스와 실내 놀이기구가 있는 키즈존이 있습니다. 입장료 외에 실내체험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여 석탄박물관과 광부들 살던 마을도 구경하고 가은세트장에서 는 과거 조선시대의 배경도 알아보고 실외와 실내에 마련된 다양한 문화 놀이시설도 체험해 보면서 가족과 함께 추억에 남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방영된 눈물의 여왕을 촬영지도 있으니 이곳에 마련된 포도존에서 재밌는 사진도 꼭 찍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루 종일 놀아도 또 놀고 싶은 곳 에코타운은 다양한 콘텐츠가 많아서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즐겁고 신나는 여행을 선물해 줄 것입니다.
문경 여행 - 음식
문경의 대표적인 음식은 한우요리와 오미자입니다. 한우로 만든 약돌떡갈비와 석쇠에 구운 한우석쇠구이, 숯불에 구운 한우구이가 인기가 많습니다. 문경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한 한우를 꼭 드셔보실 추천드립니다. 또한, 디저트로는 오미자 아이스크림이 있습니다. 달콤하고 상큼한 오미자 아이스크림은 예쁜 핑크색으로 색깔마저 맛있게 보입니다. 그 외에도 암행어사 빵이 있습니다. 명패 모양의 빵에 말 모양의 각인을 찍어 만든 빵으로 속에는 오미자와 견과류가 들어 있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아 여행자들에게 간식 또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고소한 한우구이도 맛보고 맛있는 디저트도 꼭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문경 여행 - 총 평가
역사 속 현장과 티브이 속 장면을 만나 볼 수 있는 곳 문경은 우리가 즐겨보고 재밌게 보았던 영화 또는 드라마에서 봤던 곳을 여행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특히, 문경새재는 영남과 서울을 이어주는 곳으로 조선시대 많은 선비들이 지금의 서울로 과거 시험을 보러 가던 곳이었습니다. 옛 선비들이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걷던 그 길을 우리도 함께 걸어보고 느껴 본다면 여행에 있어 더 큰 울림을 줄 것입니다. 그 외에 오픈세트장은 현재에도 다양한 드라마가 촬영하는 곳으로 티브이에서만 보던 장면들을 실제로 구경해 보고 실물과 같이 재현해 놓은 다양한 건물과 소품들도 보며 즐겁고 재밌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미자터널은 터널 속에 화려하게 꾸며 놓은 예쁜 조명과 조각품, 벽화 등을 구경하고 오미자로 만든 주스와 와인, 음식 등도 맛보며 색다른 여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천국 에코월드는 탄광에 근무하던 광부들의 이야기와 광부들의 모습을 기억하며 마음속에 새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며 광활한 실외 놀이터와 실내 놀이터는 아이들이 뛰어놀며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역사와 문화, 그리고 놀이의 도시에서 가족들과 함께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 즐기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