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속초 여행 - 지명과 유래, 관광지, 음식, 총 평가

by suby222 2025. 4. 20.

대한민국 속초 여행 사진

속초 여행 - 지명과 유래

 속초의 지명에는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많은 이야기 설화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속초에는 속새풀이 많기로 유명하여 벌판과 황무지의 의미를 가지게 되어 한자어 속초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바다에서 포구를 들여다보았을 때 솔산이 소나무와 풀이 함께 묶여 있는 것처럼 보여 속초라는 이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울산 바위에 얽혀 있는 설화로 묶을 자인 한자와 풀 ’ 초‘’ 초‘자인 한자를 써서 지금의 속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속초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속초 설악산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설악산은 해발고도 1,707.9m입니다. 태백산맥에서 가장 높으며 봉우리가 푸르게 보인다 하여 청봉이라는 명칭도 썼다고 합니다. 늦은 가을부터 봄까지는 아직 눈이 녹지 않아 눈이 쌓인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아름다운 핑크빛 진달래를 만날 수 있고 가을에는 붉은빛의 단풍이 든 화려한 색을 입은 설악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러 등산코스가 있으며 설악산 국립공원 공룡 능선 코스는 소공원에서 시작하여 남설악탐방지원센터까지 11시간이 걸리는 장거리 코스이자 난이도가 가장 높은 코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색에서 대청봉까지 오르는 등산코스도 4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로 난이도가 높은 코스에 속합니다. 그 외에도 난위도가 쉬운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는 소공원에서 울산바위까지 올라가는 코스로 2시간 정도 소요되며 비교적 가벼운 산행에 속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코스 이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인기 있는 코스로는 설악산 국립공원 비룡폭포 코스로 소공원에서 토왕성폭포전망대까지 올라가는 코스이며 대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등산을 즐기는 관광객들에게는 난이도가 높은 코스를 추천드리며, 가벼운 마음으로 등산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난도가 낮은 울산바위코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등산 이외에도 설악산의 경치를 보고 느끼기 위해 찾는 이유는 설악산에 있는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설악산을 구경하기 위해서입니다. 소공원 입구에 위치한 설악산 케이블카는 대인 15,000원 소인 11,000, 유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케이블카를 타고 가며 설악산의 전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고 전망대에 도착하면 봉화대와 권금성 성터, 울산바위 전경과 신흥사 전경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권금성은 고려 고종 40년에 몽골의 침입을 막기 위해 두 장수가 지었다 하여 권금성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현재는 많이 허물어져 그 터만 남아 터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봉화대는 외설악과 내설악을 볼 수 있는 곳이며 이곳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돌의 암석의 종류가 많고 기암괴석들을 많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울산바위는 6개의 봉우리가 아름다운 병풍처럼 있는 거대한 바위산으로 울타리와 같이 생겼다 하여 울산 바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기도 합니다. 신라 진덕여왕 때 창건된 사찰인 신흥사는 대한민국 보물인 삼층석탑과 불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에 내려 아름다운 설악산을 보고 자연이 주는 신비로운 선물도 감상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관광지는 속초 석봉도자기 미술관입니다. 도자기의 문화와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석봉도자기 마을은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찬란한 도자기의 역사와 함께 전통적인 문화를 발전하고 계승하기 위해 미술관을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1층 영상실은 도자기의 역사 그리고 작가들의 작품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곳입니다. 산화관은 커다란 백두산 도자기 벽화를 비롯해 3점의 대형 벽화가 걸려 있으며 물레 치는 도령과 동자상이 있는 토기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역사관은 통일 신라시대의 토기부터 고려시대의 청자 그리고 조선시대의 백자까지 한국의 도자기의 역사에 대해 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한국의 도자기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모형관은 옛 도예인들이 흙을 만들어 물레를 돌리고 도자기를 빚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도자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전시해 두었습니다. 사계관은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상에서 가장 큰 접시인 백자도자기대명의 작품을 볼 수 있고 그 외에도 십장생벽화와 사계대명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국제관은 과거 이름 없는 도예인들의 유물들을 전시해 두었으며 오악관은 임금님의 용상 뒤에 놓이는 일월오악도를 도자기로 구워내어 멋있고 아름다움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세종관은 세종대왕과 명성황후를 도자기 벽화로 만들어 낸 작품과 측우기, 대마도 정벌도, 집현전 학사도 등의 작품을 세종대왕의 업적과 함께 도자기로 전시해 두었습니다. 무엇보다 도자기 박물관의 가장 큰 매력은 도자기 체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흙에서 주는 촉감의 즐거움과 함께 자신만의 그릇과 접시, 컵 등을 만들며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림과 여러 색을 섞어가며 색의 다양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의 도자기를 만드는 즐거움은 창의적인 사고와 새로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또한,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하는 키즈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촉감이 주는 즐거움과 함께 아이들만의 순수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아이들에게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1층과 2층에 마련된 전시관에서 과거 선조들의 작품을 보고 배우고 자신만의 하나뿐인 디자인의 도자기도 꼭 체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속초 여행 - 음식

 속초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오징어순대가 있습니다. 오징어 속에 당근, 찰밥, 양파 등 각종 야채를 넣어 쪄서 먹는 오징어순대는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좋으며 영양가가 높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간식으로는 씨앗흑미호떡이 있습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며 달달한 이 호떡의 가장 큰 매력은 호떡 안에 많은 견과류가 넣어져 있어 식감뿐만 아니라 고소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 호떡 상점은 항시 대기가 많은 곳이니 방문하기 전 오픈 시간에 맞춰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속초 여행 - 총 평가

 자연의 전망이 최고 인 도시 속초는 다양한 방법으로 설악산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트레킹을 좋아하는 등산객이라면 여러 코스를 하나씩 정복해 보는 것도 추천드리며, 등산 초보자라면 비교적 난도가 낮은 코스로 주변을 산책하듯 설악산을 둘러보고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설악산의 경치와 울산 바위, 신흥사, 그리고 권금성까지 한눈에 담아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도자기박물관에서 도자기의 역사를 보고 배우고 체험해 보며 세상 하나뿐인 자기만의 아름다운 도자기도 만들어 보길 추천드립니다. 타 도시에는 즐겨 먹을 수 없는 오징어순대도 맛보고 달콤하고 고소한 씨앗 호떡도 꼭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학생들의 수학여행지 1순위였던 속초는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과 함께 살아있는 역사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도시입니다. 어른들에게는 학생 때로 돌아가 과거 여행을 해보고 아이들에게는 미래 여행을 해 볼 수 있는 즐거운 도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