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원 여행 - 지명과 유래, 관광지, 음식, 총 평가

by suby222 2025. 3. 9.

대한민국 수원 여행 사진

수원 여행 - 지명과 유래

 수원의 역사 속 지명은 물이 풍부한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초기에는 '수주'라는 명칭으로 불리다가 이후 통일신라시대에는 수성군 그리고 조선시대에는 수원부, 순원 군으로 변화를 거듭하였습니다. 그 이후 조선시대 말기에는 수원이라는 지명으로 개칭되게 되었습니다.

 

수원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행궁동마을입니다. 서울에 인사동이 있다면 수원에는 행궁동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행리단길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곳은 많은 카페 거리와 공방 그리고 맛집이 많습니다. 다양한 소품샵에서 귀여운 굿즈와 액세서리를 구경할 수 있고 주방용품 판매점에서는 감성적이고 이쁜 그릇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리커처를 그려주는 곳도 있어 이곳에 여행 온 여행자와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는 곳입니다. 놀거리가 가득하고 다양한 쇼핑을 하며 특별한 시간을 즐기고 싶다면 이곳 행궁동 마을을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해우재입니다. 수원의 해우재 박물관은 화장실 문화 전시관입니다. 아이들이 웃으며 재밌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조형물과 체험관도 마련되어 있어 가볍게 박물관을 둘러보며 배울 수 있습니다. 해우재 박물관은 역사가 흐르면서 화장실 문화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고대 시대에는 어떠한 변기를 사용했는지 한국의 옛 시절에는 또 어떤 변기를 쓰며 조상들이 살았는지 그리고 우주인들은 어떤 변기를 사용하는지 등 여러 종류의 변기들을 보고 웃으며 산책하듯 조형물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내부의 체험존에는 화장실 에티켓에 대해 배우고 퀴즈를 맞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우리 몸 건강지표로서 대변은 어떤 모양인지 등 배변에 대해 재밌게 알 수 있는 체험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화장실의 역사뿐만 아니라 신기한 대변이야기와 화장실에 관한 과학적 문화까지 다양하게 알아보고 웃으며 즐겁게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곳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박물관 정원을 둘러보며 여러 조형물을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재밌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수원의 랜드마크 수원화성입니다. 수원화성은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성곽으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정조의 큰 업적 중 하나이며 정약용이 동양과 서양의 기술서를 참고하고 신기술을 도입하여 짓게 되어 건축적 의미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곳은 정치, 경제, 그리고 효심이라는 철학적 의미까지 담고 있어 문화적으로도 큰 가치가 있는 역사적인 곳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원화성을 찾는 이유는 역사적인 의미를 배우며 옛 조상의 발자취를 느끼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수원화성은 성곽 앞에 푸른 잔디가 마련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관광도 하고 여유롭게 나들이도 하며 잔디밭에 쉬어 놀 수 있어 더욱더 인기가 많습니다. 이곳은 사계절이 이쁜 곳입니다. 봄은 벚꽃으로 만발하고 여름은 푸른색의 울창한 나무들을 볼 수 있으며 가을에는 갈색으로 변한 단풍을 볼 수 있으며 겨울에는 눈 덮인 눈꽃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연인과 함께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성곽 주변도 걸어보고 잔디밭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행복한 피크닉 시간도 즐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네 번째로는 영흥수목원입니다. 영흥수목원은 자연의 싱그러움과 아름다움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책을 볼 수 있는 책마루, 나무와 꽃에 대한 전시공간 그리고 카페와 상담소가 있습니다. 실내 전시장에서 식물 기후대는 무엇이 있는지, 식물에 온도는 몇 도가 적정한지 등 기간에 따라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야외 수목원으로 들어가면 꽃과 들풀 전시관, 그리고 전시숲이 구분 지어져 있습니다. 인공 연못과 함께 마련된 정자와 과거 선조들은 어떤 식물들을 아끼고 키웠는지 그리고 우리가 처음 보는 식물들에 대해서도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온실도 마련되어 있어 온실 내부에 자라는 열대식물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실외와 실내 모두를 관람하는 시간이 2시간 정도 걸리지만 천천히 나무와 꽃들을 보며 향기도 맡아보며 식물과 교감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수원 여행 -  음식

 수원 하면 무조건 먹어봐야 할 음식은 수원갈비입니다. 갈비는 생갈비와 양념갈비로 즐길 수 있으며 생갈비는 고기의 육즙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인기가 많고 양념갈비는 간장양념 베이스에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간식으로는 수원화성빵과 통닭빵이 있습니다. 수원화성빵은 수원화성의 모양을 찍어내어 만든 지역빵으로 통호두와 팥이 들어 있어 달달하고 고소한 견과류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닭빵은 통닭모양의 틀 안에 페스츄리 도우를 펼쳐서 그 속에 팥과 크림치즈 그리고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 만든 빵으로 우선 크기에서 한번 놀라고 그다음 귀엽고 웃긴 통닭모양의 빵을 보며 놀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빵 속에 가득 넣어준 크림과 팥이 달콤한 맛이 일품이라 놀란다고 합니다. 수원으로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갈비와 소개해 드린 간식은 잊지 말고 꼭 드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수원 여행 - 총 평가

 조용하지만 볼거리가 많은 도시 수원은 과거 조선시대 정조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역사를 배우고 과거 선조들이 마련해 준 역사적인 공간에서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곳이며 타 지역에는 없는 해우재 박물관은 신기하고 즐거운 박물관 체험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행리단길이라 불리는 핫플레이스 행궁동마을은 귀여운 소품샵을 구경해 보고 맛있는 음식들을 먹으며 연인과 함께 또는 친구와 함께 추억을 만들기 좋은 장소입니다. 영흥수목원은 아이와 그리고 가족과 함께 천천히 느리게 걸으며 온실 속 화초를 감상하고 넓은 실외 수목원에서 주변에서는 보지 못한 다양한 식물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수원만의 특별한 갈비도 맛보고 수원빵도 즐겨본다면 몸도 마음도 즐거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