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주 여행 - 지명과 유래, 관광지, 음식, 총 평가

by suby222 2025. 4. 8.

대한민국 충주 여행 사진

충주 여행 - 지명과 유래

 충주는 1640년 백제를 몰아내고 고구려가 영토를 차지하며 초기에 '국원성'으로 불리었습니다. 나라의 근원이 되는 땅이라는 뜻으로 지어졌으며 150년 동안 고구려가 지배해 왔습니다. 이후 신라 진흥왕이 영토를 차지하게 되어 '국원소경'이라는 이름으로 도시를 승격시켰고 이후 부유한 백성들이 충주에 많이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신라 경덕왕이 이르러 국원소경은 '중원경'이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되었고 나라의 중앙에 위치한 넓은 들판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려 태조 왕건이 삼국을 통일한 후 충주라는 명칭을 쓰게 되었고 삼국통일을 과정에서 이곳의 사람들이 충성을 지키고 공헌을 세웠다 하여 충주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불리게 되었습니다.

 

충주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충주댐 벚꽃길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완연한 봄날 빠질 수 없는 꽃구경 벚꽃이 있습니다. 충주에서 가장 멋있고 이쁘게 피어나는 충주댐 벚꽃길은 4월 초에 방문하신다면 분홍색으로 아름답게 물들어진 이쁜 벚꽃을 만날 수 있습니다. 4월 첫째 주와 둘째 주 사이에 아름답게 피고 지기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꼭 가봐야 할 명소입니다. 이곳 충주댐 벚꽃길은 두 가지 길로 나뉘어 있으며 한쪽 길은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자동차 도로와 다른 한쪽길은 산책로가 있습니다. 아름답게 만발한 벚꽃 길에서 사진도 찍고 축제 기간에 방문하여 즐겁고 재밌는 이벤트 시간도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큰 도로를 중앙에 두고 양쪽에 펼쳐진 벚꽃나무들이 있어 한 폭의 그림과 같은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댐에서 바라보는 넓은 강물은 마음까지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충주댐은 물 문화관도 따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면 무료 개방이니 아름다운 꽃구경과 함께 충주댐 관람도 함께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중앙탑 사적공원입니다. 중앙탑 사적공원은 통일신라시대에 남쪽과 북쪽 끝에서 서로 출발하여 이곳에서 만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대한민국의 중심이 이곳이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탑입니다. 명칭으로는 탑평리 7층 석탑이며 충주 시민들에게는 중앙탑으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중앙탑을 중심으로 넓게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산책을 즐기고 힐링을 할 수 있는 장소로 마련해 두었습니다. 여러 갈래의 공원 길은 아이들과 함께 그리고 연인과 함께 걷기 좋으며 반려동물도 함께하기 좋은 장소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사적공원 내에는 많은 조각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관람하기 좋으며 사진관과 의상실도 있어 한복을 대여하여 사진 찍기 좋은 곳입니다. 통일 신라시대에 지어진 중앙탑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 관람하는 것을 더 추천드리며 조명에 비친 아름다운 탑을 보고 그 시대의 문화와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라바랜드입니다. 아이들에게 최고의 테마공원인 라바랜드는 충주시 금릉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라바랜드는 복합테마파크로서 실외 문화시설과 실내 문화시설로 구분 지어 있습니다. 실외 문화시설로는 아이들에게 내적 동기를 불러일으킬 다양한 동적 액티비티들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쉽게 탈 수 있는 작은 놀이기구부터 바이킹, 라바 라이더, 관람차 등이 있으며 큰 아이들을 위한 자이로드롭과 같은 타워드롭, 회전하는 자이로스핀, 회전 그네 등이 있어 큰 아이들에게는 짜릿하고 긴장감 넘치는 다양한 기구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는 실외 놀이터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유아 어린이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무엇보다 다양한 라바 조각품 보는 재밌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내 내부 문화시설로는 큰 키즈카페가 운영 중입니다. 유아부터 어린이까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키즈카페는 트램펄린과 미끄럼틀, 정글짐과 볼풀장이 있어 잡고 뛰어다니며 활동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실외 문화시설이 기구 위주의 시설이었다면 실내 문화시설은 정글 짐과 같이 아이 스스로 오르고 내리며 활동할 수 있는 재밌는 공간입니다. 신체를 발달시키고 흥미로운 경험을 하면서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오감발달 활동을 제공해 줍니다. 아이들과 충주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즐거운 라바를 테마로 만든 라바랜드를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충주 여행 - 음식

 충주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꿩 요리가 있습니다. 옛날부터 많은 농가에서 꿩을 사육하기 시작하면서 꿩 요리가 발달되었으며 이후 많은 음식점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꿩으로 만든 샤부샤부와 꿩만두, 꿩육회 등이 대표적인 요리이며 다양한 요리법으로 만든 음식들을 꼭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간식으로는 충주 사과로 만든 사과빵이 있습니다. 동그란 호두과자 모양의 사과빵은 부드러운 카스텔라 빵 속에 달콤한 사과필링이 들어간 디저트입니다. 한 입 베어 물면 입안에 퍼지는 풍부한 사과향을 가득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맛볼 수 없는 특별한 꿩요리와 충주 사과로 만든 맛있는 충주 빵도 꼭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충주 여행 - 총 평가

 대한민국의 중심지 충주는 감성과 재미 두 가지를 접목시킨 도시입니다. 아이들과의 여행에서는 신나고 즐거운 테마여행으로 라바랜드를 추천드리며 연인과 또는 부모님과의 여행이라는 감성적인 충주댐 벚꽃길과 중앙탑 사적 공원을 추천드립니다. 아름다운 봄날 따뜻한 햇살아래 피어난 이쁜 분홍빛 벚꽃 길을 걸어보고 충주댐의 넓은 강물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중앙탑 사적 공원은 신라시대 문화유산을 만나보고 여러 갈래로 나뉜 피크닉 장소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조용하지만 감각 있는 도시 충주는 화려한 볼거리를 찾기보다는 쉬면서 힐링하며 내면의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소중한 도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