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공주 여행 – 지명과 유래
충청남도 공주는 처음에 ‘웅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다 삼국시대 백제가 이곳으로 자리를 잡으며 '웅진'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후 백제가 멸망하고 신라가 통일하면서 '웅주'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고려시대 태조 왕건에 의해 '공주'라고 개칭되었습니다. 공주는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공주 산모양이 공산의 한자인 '공'자와 비슷하게 생겼다 하여 공주라고 불리었다는 가설과 옛날 곰이 사람으로 변해 살던 설화에서 곰주라고 불리었던 이름이 세월이 흘러 공주가 되었다는 두 가지 설화가 전해져 내려옵니다. 공주는 충청남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제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백제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충청남도 공주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공산성입니다. 백제의 대표적인 관광지의 한 곳인 공산성은 백제시대의 수도였던 공주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성곽입니다. 과거 행정의 중심지이자 문화 발달의 중심지였으며 4방에는 문 터가 있지만 현재 남문과 북문이 남겨져 있고 동문과 서문은 터의 형태로만 보존되어 있습니다. 동쪽과 서쪽 방향으로는 800m이며 남쪽과 북쪽방향으로는 400m의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처음 백제시대에는 흙으로 쌓아 만든 토성의 성곽이었지만 훗날 조선시대에 돌로 석상을 쌓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공산성을 보기 위해서는 주차장 입구에서 도보로 올라간 후 성벽 주위를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웅장한 성벽의 모습에 놀라고 올라가 보이는 공주 시내의 모습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이곳의 또 다른 볼거리는 백제의 인공 연못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성곽 안에 물은 모두 말라 있지만 예전에는 자연 연못의 개념이 아닌 빗물을 모아 만든 인공 연못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화재 시 불을 끄기 위한 용도였다고 하니 과거 선조들의 지혜를 다시 한번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아름다운 봄과 가을날 가족들과 함께 백제의 유적지도 경험해 보고 과거 백제인들의 모습과 풍습에 대해 보고 배울 수 있는 역사 투어 관광지로 추천드립니다. 백제 시대를 지나오며 통일 신라와 고려 그리고 조선에 이르기까지 변화된 모습도 관찰하고 매년 가을철 백제문화축제도 이곳에서 함께 열린다고 하니 축제도 즐기고 배움의 시간도 가질 수 있는 기억에 남을 관광지로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공주국립박물관입니다. 공주 웅진동에 위치한 공주국립박물관은 경주의 국립박물관 다음으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층 웅진백제실은 무령왕릉에서 발견된 유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무령왕릉이 유명한 이유는 삼국시대의 무덤 중 무덤의 주인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무덤이라는 점입니다. 백제를 더 위대하고 강한 나라로 만든 백제의 25대 왕인 무령왕의 무덤에서는 왕의 금동신발과 나무로 만든 나무 베개와 왕비의 귀걸이와 은팔찌 그리고 은잔과 청동거울 등이 발견되었으며 그중에서 진묘수라고 하는 무덤을 지키는 돌과 흙으로 만들어진 조형물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제시대의 동전과 항아리, 청동항아리 등도 볼 수 있습니다. 백제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시대의 유물을 만나보며 화려했던 백제 시대의 기록들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2층 충청남도 역사문화실은 선사시대에서 발견된 유물부터 고조선, 삼국시대, 고려시대 마지막으로 조선시대까지 발굴된 유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여러 토기와 동검, 청자, 백자, 향로, 분청사기 등 우리가 교과서에서만 보았던 유물들을 실제 모습으로 만날 수 있고 그 시대의 문화를 미디어 영상으로도 관람할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무엇보다 백제의 많은 유물에서는 미세하게 그려진 용의 그림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관람하는 방문자들에게 역사의 문화에 대해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시대에 맞춰 제작된 영상들은 지식을 배움에 있어 시각적으로 더 즐거운 관람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충청권역 수장고에는 충청권과 경기지역에 발견된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곳으로 최대 150만 점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관람객이 볼 수 있도록 유리벽을 이용하여 개방형으로 만들어 두어 관광객들에게 수장고를 보는 재미도 더해줍니다. 옥외전시는 다양한 석조 유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수호의 정원, 깨달음의 쉼터, 장명원, 석수의 숲, 별서정원이라는 테마를 나누어 정원을 마련해 두었고 각각의 정원에 아름다운 석조 유물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평온하게 정원을 지키고 있는 석조 유물을 보고 그 시대의 작품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립공주박물관은 어린이체험실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역사를 쉽고 재밌게 다가가기 위해 재밌는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고 보물을 찾는 스탬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왕이 사용하던 물건은 어떤 것이 있는지, 왕비의 물건을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백제는 어떠한 나라였는지 쉽고 즐겁게 배우며 아이들이 역사에 대해 가볍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즐거운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아이들과 공주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테마로 꼭 공주박물관을 추천드립니다.
충청남도 공주 여행 – 음식
공주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향토 음식이 있습니다. 보리밥, 버섯전골, 곤드레 밥 등 건강하고 토속적인 음식이 유명합니다. 따뜻한 된장국과 함께 각종 나물 반찬이 한 상 차려진 보리밥은 건강한 한 끼로 즐겨 먹기 좋고, 버섯전골은 향긋한 버섯 향과 함께 불고기가 들어간 요리로 따뜻한 밥에 비벼 먹으면 고소하고 달달한 전골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곤드레밥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곤드레 나물과 함께 밥을 지어 함께 먹는 것이며 더덕구이와 각종 반찬을 곁들여 먹는 요리입니다. 간장 양념장에 밥을 비벼 먹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곤드레 향을 느끼며 맛있는 비빔 곤드레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간식으로는 밤을 넣어 만든 밤 파이가 있으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밤을 먹을 수 있어 공주의 인기 디저트로 유명합니다. 공주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토속적인 건강식 요리와 함께 맛있고 달콤한 밤 파이 디저트도 꼭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충청남도 공주 여행 – 총 평가
공주는 백제로의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도시입니다. 공산성의 백제의 성곽을 보고 자연의 경치를 느낄 수 있는 곳이며 공주국립박물관은 백제의 무령왕의 유물을 만나고 백제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야외 정원에 마련된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석조품과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역사를 알려주는 어린이체험관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아이부터 청소년까지 재밌고 즐겁게 역사에 대해 배우고 공부할 수 있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역사 문화의 여행으로 공주를 추천드리며, 백제의 시간 여행을 떠나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맛있는 향토 음식을 맛보고 맛있는 디저트도 맛보며, 과거 선조들의 발자취를 느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