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여행 - 지명과 유래
고려시대 통양포라는 명칭으로 불리던 포항은 조선시대에 와서 포항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남쪽에 자리 잡은 대흥산의 뿌리를 둔 포항강을 갯미기라 불렸는데 갯미기는 갯물을 뜻하는 말로 갯은 개울, 목은 머리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 두 글자를 한자로 옮기면 개울 포와 목 항의 한자가 되어 현재까지 포항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포항 여행 - 관광지
첫 번째로는 포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페이스워크입니다. 포항 환호공원 내에 있는 25m의 스페이스워크는 생긴 모양이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의 레일과 꼭 닮아있습니다. 트랙을 계단형식으로 만든 곳으로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짜릿한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워크를 걷는 동안 회전되는 공간은 루프구간으로 이용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험 구간으로 더 이상 진입을 할 수 없지만 루프구간까지 도달하여도 환호공원 전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10 cm 아이들은 안정상 이용이 불가하며 강우나 강풍시에도 위험하여 운행이 중단됩니다. 스카이워크를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미리 날씨예보를 확인하여 맑고 쾌청한 날 연인과 함께 또는 가족과 함께 신나고 짜릿한 경험을 즐겨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동백꽃필무렵 촬영지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인기 있었던 드라마 촬영지로 타 도시의 관광객들은 포항 하면 생각나는 여행지 중 하나를 이곳으로 선택합니다. 근대문화의 거리로 구룡포의 소소하고 작은 마을입니다. 옛 시절 구룡포항으로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며 이동하던 지역으로 상권의 중심지였으며 병원, 음식점, 숙박시설이 있었다고 합니다. 옛 느낌의 가옥거리가 보존되고 있으며 현재는 디저트 카페와 기념품샵, 다양한 소품샵과 식당이 있습니다. 가옥마다 과거의 어떤 시설물인지 안내 문구가 있어 관람하는데 더 이해하기 쉽고 즐거운 시간을 제공합니다. 드라마의 주인공이 주로 나왔던 카멜리아 상점은 동백꽃필무렵의 이름을 딴 동백 샌드를 판매하고 있으니 구경도 하고 사진도 촬영하며 맛있는 쿠키도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구룡포과메기문화관입니다. 이곳은 실내에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실내관광지로 경험해 보기 좋은 곳입니다. 또한, 동백꽃필 무렵 촬영지와 가까워 마을을 둘러보고 문화관도 체험해 보면 여행의 즐거움이 배가 될 것입니다. 구룡포과메기문화관은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층 해양관에는 다양한 해양생물의 모습과 특징을 설명해 놓은 전시물을 볼 수 있으며 3층 과메기 문화관은 과메기의 이름의 유래와 바다에서 현재와 과거시절 과메기를 만드는 과정이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옛 시절에는 청어를 잡아서 얼렸다 녹였다 하는 냉훈법 방식을 거쳐 건조 과정을 지나 과메기를 만들었다면 현재는 꽁치를 바람에 잘 통하게 하여 건조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시대가 변화해 오며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된 과메기 탄생들을 엿볼 수 있는 신기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 외 2층 해양체험관은 바닷속을 경험해 보고 바닷속 어류를 잡아보는 체험 존이 마련되어 있고 1층은 기획전시실로 과메기에 관련된 다양한 작품과 사진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포항에서 유명한 특산물인 과메기에 대해 배우고 체험해 보는 소중한 여행지가 될 것입니다.
네 번째로는 호미곶 해맞이 광장입니다. 호미곶은 포항에 방문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상생의 손 있는 곳입니다. 포항의 랜드마크라고 할 정도인 호미곶은 해안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데크가 마련되어 있어 바다를 산책하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한반도의 최동단에 있는 이곳은 무엇보다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리는 시기가 있습니다. 1월 1일 해맞이 날이며 바다에 떠오르는 태양이 상생의 손안에 비췄을 때 가장 아름다운 모습의 태양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해맞이 공연과 축제를 보기 위해 이곳에 몰려들며 해맞이를 보며 서로의 안녕과 건강, 한해의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호미곶 광장에는 두 개의 상생의 손인 조형물이 있으며 바다에 있는 오른손과 광장에 있는 왼손의 의미는 '모든 국민이 서로 도우며 살자'라는 뜻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화합을 의미 지닌 조형물에서 멋진 일출을 보고 아름다운 사진을 찍으며 낭만 있게 산책해 보는 것도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죽도시장입니다. 타 지역에서도 로컬 시장 투어가 인기이지만 포항도 빼놓을 수 없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죽도시장입니다. 우선 규모가 상당히 크고 다양한 볼거리와 만족스러운 먹거리까지 시각적, 미각적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죽도시장은 포항을 대표하는 시장으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말린 건어물과 과메기 그리고 해산물과 생선이 많습니다. 또한, 물회가 유명하여 많은 사람들이 맛보기 위해 들리는 곳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한국 간식인 튀김과 호떡 등 바로 구워서 만든 바삭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포항 여행 - 음식
포항은 과메기의 고장입니다. 과메기를 파는 많은 음식점이 있으며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과메기를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육전도 유명합니다. 얇게 썬 고기를 부침가루와 함께 부쳐낸 육전이 따뜻하고 맛도 좋아 인기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다의 지역답게 대게와 물회도 인기 메뉴입니다. 맛있는 대게와 물회도 포항 여행자라면 꼭 맛보시길 추천합니다. 간식으로는 글라세가 있습니다. 구룡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바나나 글라세는 포항 디저트 선물로 인기가 높으며 바나나 모양의 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구룡포 투어를 하신다면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포항 여행 - 총 평가
포항 여행은 근대화 시절의 가옥을 보고 포항의 특산물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호미곶은 지친 일상에 시원함을 줄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을 마련해 주고 활기찬 시장 투어는 맛의 신비로움과 해안가 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생선과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아름다움 속에 활기가 있는 도시 포항은 1박 2일 짧은 여행에도 많은 것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바다를 사랑하고 즐거운 여행을 원하는 여행자라면 포항은 소중한 추억을 안겨줄 수 있는 도시입니다.